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우리집 전기요금 얼마나 나올까..?

by dadylim 2021. 7. 22.
반응형

 

 

요즘 날씨가 점점 더워지면서 집에 에어컨을 하루종일 에어컨을 켜고 있습니다.

 

낮에는 아이가 있어서 켜고 있고 저녁에는 열대야 때문에 잠을 잘수가 없어서 하루 종일 에어컨을 켜게 되는데요....

 

거기에 에어플라이, 건조기, 커피포트 전기사용 량이 많은 제품들도 사용을 하게 되니, 전기세가 많이 걱정됩니다.

 

 

예전에는 누진세 요금폭탄으로 전기세가 어마어마 하게 많이 나오던 시절에 비해서 전기요금표가 나아지긴했지만, 일반가정에서는 여름만되면 전기세 걱정을 많이 하게 됩니다.

 

저희도 작년에 여름 제외 전기료가 평균 2~3만 원대 였는데, 한여름은 3배정도 나온거같습니다.

 

올 여름은 작년기준 에어컨 사용량도 많고 건조기 사용량도 많아져서 더많이 나올거 같은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전기요금표 및 전기요금 계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전기요금을 알아 보기 위해서는 아래 한국전력공사 사이버지점 홈페이지를 들어갑니다.

 

https://cyber.kepco.co.kr/ckepco/indexnfl.jsp

 

사이버지점 메인

 

cyber.kepco.co.kr

 

전기요금 계산을 미리 해볼려면 한국전력공사 사이버지점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요금계산비교 라는 메뉴를 선택 합니다.

 

한국전력 사이버지점 홈페이지 메인화면

 

요금계산 비교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전기요금계산기 화면 이 나옵니다.

 

전기요금계산기1

 

여기서 아래의 전기요금계산기 바로가기를 선택하면 전기요금을 계산할수 있는 화면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전기요금계산기 2

 

일반적으로 아파트나 주택같은 경우에 계약종별선택 항목은 주택용(저압) 이므로 주택용 저압을 선택한후에 조건 선택을 입력하고 날자를 입력 합니다.

날자는 7월8월 과 그이외의 달의 요금요율이 달라서 날자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사용량을 입력 하면 아래와 같이 상세 계산 내역과 요금이 나옵니다.

 

저희는 이번달에 약 500KWh 정도를 사용할것 같아서 500KWh를 입력 해보니, 아래와 같이 86,580원 의 전기요금이 계산이 되었습니다.

 

 

전기요금계산기3

계산을해보니 걱정보단 많이 나올거 같지는 않습니다.

 

참고로  아래는 사용량별 전기요금표 입니다.

 

계산하기 귀찮으신 분은 아래표를 보시면 대략적인 전기요금을 확인하실수 있으실것 같습니다.

 

주택용(저압) 사용량별 전기요금표

(1월~6월,9월~12월)

주택용(저압) 사용량별 전기요금표1

7월8월을 제외한 달의 500KWh의 전기를 사용했을경우 102,600원 이 나오고, 600KWh의 전기를 사용했을 경우는  134,200원의 요금이 나옵니다.

 

주택용(저압) 사용량별 전기요금표

(7월~8월)

 

주택용(저압) 사용량별 전기요금표2

위에 표와 같이 7월8월 요금이 다른 월보다 조금 작게 나옵니다.

여름철 무더위로 인한 전기요금증가로 누진율을 조금 할인 해주는것 같습니다.

 

7월8월을 제외한 달의 500KWh의 전기를 사용했을경우 86,580원 이 나오고, 600KWh의 전기를 사용했을 경우는  118,180원의 요금이 나옵니다.

 

7월8월 요금요율과 그이외의 달의 요금표을 비교 했을때 500KWh~600kwh 를 사용했을경우 약 15,000~20,000 정도의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위의 표는 주택용(저압)기준의 표입니다.

 

계약 종별 [주택용(저압) 주택용(고압) 일반용(갑)Ⅰ 일반용(갑)Ⅱ 일반용(을) 1주택 수 가구 교육용(갑) 교육용(을) 산업용(갑)Ⅰ 산업용(갑)Ⅱ 산업용(을) 임시(갑) 임시(을) 가로등(을) 심야전력(갑) 농사용(갑) 농사용(을)] 에 따라서 요금표가 릅니다.

 

계약종별 자세한 요금을 확인하고싶으신 분은 전기요금계산기를 입력하셔서 확인해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전기요금계산 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