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정보

굴삭기운전 기능사 취득정보 및 통계

by dadylim 2020. 12. 22.
반응형

 

 

굴삭기운전기능사 에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굴삭기라고 하면 일반사람들의 경우 포크레인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 또한 얼마전 까지만해도 굴삭기를 영어로 "포크레인" 이라고 무의식적으로 인지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잘못 된 표현이라고 합니다. 

 

굴삭기의 영어 표기는 '엑스카베이터(Excavator)'이라고 하며,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포크레인'은 굴삭기 제조사 였다고 합니다.

 

앞으로 저도 '포크레인' 이라는 말은 사용하지 말아야 겠습니다.

 

굴삭기운전기능사도 지게차운전기능사와 마찬가지로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를 발급받아야 운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 발급방법은 이전포스팅 지게차운전기능사를 참조바랍니다.

 

2020/12/21 - [자격증 정보] - 지게차운전기능사

 

지게차운전기능사

지게차운전기능사 에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에대해 알아보기전 지게차운전은 기능사가 자격이이아닌 운전면허증의 종류로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기능사 자격증이란걸 알았

lumber333.tistory.com

.

▶굴삭운전기능사 란

 

굴삭기운전기능사란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굴삭기운전기능사 자격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굴삭기운전기능사 자격제도는 굴착기로 수행하는 작업은 특수한 기술을 필요로 하고, 안전운행, 기계수명 연장 및 작업능률을 높이고 숙련된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굴삭기는 토사 등을 굴착하는 토공용 건설기계로, 주로 도로, 주택, 농지정리, 준설 등의 각종 건설공사나 광산 작업 등에 쓰이며, 건설기계 중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다.

굴삭기운전기능사는 건설현장의 흙이나 자갈과 같은 물질을 굴삭 또는 이동시키기 위한 작업을 수행한다.

또한 굴삭기의 일상점검과 예방정비를 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다만 3톤 미만의 굴삭기의 경우 1종보통 운전면허 소지자에 한해서 시.도지사가 지정한 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소형건설기계 조종에 관한 교육을 이수하게되면 굴삭기운전기능사 자격증이 없어도 (소형)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를 발급 받을수 있다고 합니다.

 

 

 

 

 

 

▶굴삭기운전기능사 취득자 진로 및 전망

 

창업-굴삭기를 소유하여 직접일을 하거나 대여업체를 창업할 수 있고, 자신의 건설기계를 활용하여, 업체와 계약하여 일할수도 있다.

 

취업- 건설업체, 건설기계대여업체, 건설기계제조업체, 건설기계정비업체, 제조업체나 물류업체, 광산, 항만, 시ㆍ도 건설사업소 등에 취업 가능하다.

 

우대- 굴착, 성토, 정지용 건설기계운전분야 채용 시 자격증 소지자를 선발하고 있는데, 굴삭기운전기능사 자격은 건설기계조종사면허 취득을 위한 자격으로 이 분야에서 활동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며,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시 그리고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다고한다.

 

▶굴삭기운전기능사 취득자 우대현황

 

 

굴삭기운전기능사 우대현황

 

6금 이하 및 기술직 공무원 채용시험시 공업직렬의 운전 직류에서 3%의 가산점을 준다고 합니다.

다만, 가산 특전은 매 과목 4할 이상 득점자에게만, 필기시험 시행 전일까지 취득한 자격증에 한한다고 합니다.

 

 

▶시행기관- 한국산업인력공단

 

▶관련부처- 국토교통부

 

▶자격분류- 국가기술자격증

 

▶응시자격- 제한없음

 

▶수수료- 필기:14500 , 실기:27800

 

▶출제기준

 

굴삭기운전기능사 출제기준(2016.7.1. ? 2021.6.30.).hwp
0.03MB

 

 

○공개문제 자료

 

굴삭기운전기능사 공개문제(2020).pdf
0.46MB
굴삭기운전기능사 실기시험 변경 내용.pdf
0.46MB

 

 

▶취득방법

 

 

굴삭기운전기능사 취득방법

 

 

▶과거 기출문제자료 

 

www.comcbt.com/xe/jh

 

2021 굴삭기운전기능사 시험일정 

 

2021년 위험물기능사 시험일정

※원서접수기간은 원서접수 첫날 10:00시 ~ 마지막날 18:00시 까지 이고, 필기시험 합격예정자 및 최종합격자 발표시간은 해당 발표일 09:00시 라고 합니다.

주말 , 공휴일 , 공단창립기념일(3.18)에는 실기시험 원서접수가 불가 하다고 하니, 참조하셔야 할거 같습니다.

 

 

▶연도별 합격율 분석

 

 

 

굴삭기운전기능사는 2015년 응시자가 급감하다가 매년 점차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합격률도 매년 소폭 상승하여 2019년에는 약60%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굴삭기운전기능사 실기 응시자는 늘고 있으나 합격률은 매년 하락하여 40% 대를 유지하고 있어 실기준비를 더더욱 신경써야 할것 같습니다.

 

 

▶응시동향 분석

 

굴삭기운전기능사 성별응시현황

 

 

2019년 굴삭기운전기능사의 남,여 응시 비율은 여성이 3% 정도이고,

 

남,여 합격률 은 필기- 남:60.7% ,여:52.9% 이고, 실기- 남:41.3% ,여:31.9% 입니다.

 

 

 

 

중장비관련 자격증이라서 그런지 남성 응시비율이 상당히 높고 합격률도 남성이 높습니다.

 

굴삭기운전기능사 연령별 응시현황

2019년 연령별 필기 응시현황을 보면 40대가 가장 많았고,60대 응시율이 현저하게 작습니다.

합격률은 40대,50대가 70%이상으로 합격률이 상당히 높게 나타났습니다.

 

실기 합격률 또한 20대가 47%로 가장높게 나타났고, 50대,60대는 30%대로 합격률이 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굴삭기운전기능사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고,

 

굴삭기운전기능사를 도전하시는 분들께 좋은결과가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반응형

'자격증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년 조경기능사 시험정보  (0) 2021.01.07
소방안전관리자  (0) 2021.01.03
한식조리기능사 취득정보및 통계  (0) 2020.12.24
지게차운전기능사  (0) 2020.12.21
위험물기능사  (0) 2020.12.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