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정보

위험물기능사

by dadylim 2020. 12. 18.
반응형

 

요즘같이 취업이 힘든시기에 취업 및 이직에 대한 문을 좀더 넓힐수 있는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알아볼 자격증은 위험물기능사 입니다.

 

 

▶위험물기능사란

 

위험물기능사는 위험물을 취급하는 사업장에서 '위험물 안전관리자'로 선임돼 일반작업자의 업무를 지휘.감독하고, 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또 유사시의 응급조치도 위험물기능사의 몫이고, 특별한 자격 제한없이 응시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위험물이란 인화성 또는 발화성 등의 성질을 가진 것으로, 대통령령이 정하는 물품을 말한다. 위험물기능사 자격은 발화성, 인화성, 가연성, 폭발성 등 위험물의 특성으로 인하여 사소한 부주의에도 커다란 재해를 가져올 수 있는 위험물의 취급과 관리에 대한 안전성을 높이고자 제정 되었다고 합니다.

 

 

▶위험물기능사 취득자 진로 및 전망

 

위험물 (제조, 저장, 취급 전문 업체, 도료제조, 고무제조, 금속제련, 유기합성물제조, 염료제조, 화장품제조, 인쇄잉크제조) 등 지정 수량 이상의 위험물 취급 하는 업체 및 위험물 안전관리 대행기관에 종사할수 있고, 상위직으로 승진하기 위해서는 관련 분야의 상위자격(산업기사,기사,기능장)을 취득하거나 기능을 인정받을 수 있는 오랜 경험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유사직종의 자격을 취득하여 독극물취급, 소방설비, 열관리, 보일러 환경분야로 전직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위험물기능사 취득자 우대현황

 

위험물기능사 취득자 우대현황

위험물기능사 자격은 공무원 이나 공무원을 준비 하고 분들에게 자격취득 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시행기관- 한국산업인력

 

▶자격분류- 국가기술자격증

 

▶응시자격- 제한없음

 

▶수수료- 필기:14500 , 실기:17200 원

 

▶출제기준

위험물기능사 출제기준(2020.1.1_2024.12.31)_등재용.hwp
0.03MB

 

 

 

▶취득방법(검정형)

위험물기능사 취득방법

 

 

▶취득방법(과정평가형)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하여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교육 · 훈련 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사람에게 내부 · 외부평가를 거쳐 일정 합격기준을 충족하는 사람에게 국가기술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내용이 너무길어서 자세한내용은 첨부파일 참조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신규지정) 위험물기능사_19v1.hwp
6.02MB
과정평가형 자격 우수사례집.pdf
6.02MB

 

 

위험물기능사는 검정형과 과정형 평가가 병행 하여 자격취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과거 기출문제자료 

 

www.comcbt.com/xe/jy

 

 

2021 위험물기능사 시험일정 

 

2021년 위험물기능사 시험일정

※원서접수기간은 원서접수 첫날 10:00시 ~ 마지막날 18:00시 까지 이고, 필기시험 합격예정자 및 최종합격자 발표시간은 해당 발표일 09:00시 라고 합니다.

주말 , 공휴일 , 공단창립기념일(3.18)에는 실기시험 원서접수가 불가 하다고 하니, 참조하셔야 할거 같습니다.

 

 

▶연도별 합격율 분석

 

위험물기능사 필기

위험물기능사 매년 응시자가 소폭 늘어 나고 있고 필기 합격율도 올라 가고 있습니다. 

 

위험물기능사 실기

위험물기능사 실기 응시자는 늘고 있으나 합격률은 떨어지고 고 있어 실기시험 준비를 철저히 해야될거 같습니다.

 

▶응시동향 분석

 

성별 실기,필기 응시동향

 

2019년 위험물기능사 남,여 응시 비율은 여성이 10% 정도이고 남,여 합격률 은

 

필기- 남:43.9% ,여:44.8 이고, 실기- 남:37.8% ,여:35.2 입니다.

 

 

성별 합격률 성향 보면 필기는 여자가 높고, 실기는 남자가 높습니다.

 

 

연령별 필기,실기 응시동향

2019년 연령별 필기 응시현황을 보면 20대가 응시자가 가장많고, 필기 합격률은 연령이 많을수록 합격률이 높게 통계가 나타납니다.

실기합격률은 30대,40대,60대가 42%~43% 대이고, 20대.50대가 37%대 ,그리고 10대가 26%대로 나타났습니다.

 

 

이상으로 위험물기능사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고,

 

위험물기능사를 준비하시는분들의 좋은결과를 기원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