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대장내시경 실비보험 청구 가능할까...?

by dadylim 2021. 12. 17.
반응형

대장암은 국내 암 발병률 2위 이고, 사망률 또한 3위로 상당히 많은 수가 발병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장암은 원인과 증상이 뚜렷하여, 건강검진만 규칙적으로 받으면 예방하기도 쉬운 암입니다.

 

그래서 건강검진시 필수로 하는게 대장내시경 입니다.

그런데 대장내시경은 검사전 식사 조절 및 장세척을 위한 약물복용등으로 준비 하는게 쉽지만은 않은 검사입니다.

대장내시경 실비보험 청구 가능할까...?

나이가 들어 가면서 소화가 잘안되거나 속이 않좋아서 위 내시경이나 대장내시경을 하는경우가 점차 많아 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대장내시경 검사시 실비보험 청구가 가능한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대장내시경 비용은...

대장내시경 검사 비용은 병원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100,000~150,000원 정도인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비싼곳은 30만원이 넘는곳도 있고, 저렴한곳은 5만원이 안되는 곳도 있습니다.

수면여부에 따라서 비용이 추가되어 가격이 차이가 많이 발생 하는것 같습니다.

 

2. 대장내시경 실비적용이 안되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실비보험의 경우 상해 또는 질병으로 인한 치료 목적에 해당되어야지 보험처리를 받을수 있습니다.

단순히 건강상태 확인을 위한 건강검진 같은경우에는 실비보험 청구가 불가능 합니다.

 

 

3. 대장내시경 실비적용이 가능한 경우는...

몸이 아프거나 이상(속 쓰림,매쓰거움,복부팽만,혈변등)이 생겨서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 진찰로 인해서 대장내시경 검사 소견이 있어서 실시하는 경우에 실비보험을 청구할수 있다고 합니다.

 

이유는 의사가 질병원인 및 치료를 위해서 검사를 했다고 보기 때문에 검사비 청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검강검진 대장내시경 검사 중 이상소견(용종 등)이 나와서 용종 제거술을 받았을 경우에 실비청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단, 조직검사를 위해서 조직제취는 실비청구가 불가능함.)

 

 

4. 대장내시경 실비보험 청구 방법 및 첨부 서류는...

  • 진단명(코드)가 기재된 서류(처방전,소견서,진료확인서,처방전)
  • 진료비 계산서(영수증)
  • 진료비 세부내역서
  • 수술 확인서

5. 대장내시경 정확한 검진을 위한 반드시 지켜야될 내용은...

◈대장내시경전 피해야되는 음식 섭취금지

(섬유질이 많은 채소, 나물, 김치, 해조류,참외,수박,딸기,포도,검정콩,현미,흑미,좁쌀 등)

섬유질이 많은 채소나 해조류는 질긴 섬유질을 가지고 있어 검사를 방해한다고 합니다.

또한 씨앗이 많은 과일은 장에 씨앗이 붙으면 장세척제를 마셔도 잘 씻겨 나가지 않아서 검사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장 세척제를 복용하기

대장내시경시에 장을 비워야 되는데, 장 세척제 냄세로 인해서 속이 거북함을 느끼고, 물도 많이 마셔야 되서 어려움을 격어서 장세척제를 제대로 복용을 안하고 병원에 방문하는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장세척제의 종류에 따라서 물을 1리터 나 2리터 정도만 마셔도 되는 장세척제도 있다고 하니, 본인에게 맞는 장세척제를 복용해서 정확한 검사를 받을수 있도록 합니다.

 

◈장 세척제 복용시간 준수

대장내시경 검사시간에 맞춰서 장 세척제 복용시간을 잘 지켜야지 정확한 검사를 받을수 있다고 합니다.

 

◈장 세척제 복용후 대변상태 확인하기

장 세척제를 복용후에 변비로 인해서 장세척이 제대로 대지 않은 경우가 간혹있어서 대변을 볼때 묽은 변이 나오는지 확인하여 장 세척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정확한 검진을 하기위해서는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대장내시경 실비보험 청구 가능여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