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 방

주식 사는법 (영웅문S)

by dadylim 2020. 12. 27.
반응형

 

최근 코로나로 인하여 경제가 많이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코스피는 2800 포인트를 넘어서면서,

주식 시장은 코로나로 인한 급격한 폭락에서 제자리를 찾아 큰폭으로 상승하였습니다.

 

부동산,금리 등 여러가지 요인으로, 올해들어 주식시장에 몰린 개인투자자 자금이 100조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주식시장의 예탁금또한 56조 가량 된다고 합니다.

 

이제는 국내에도 주식에 대한 관심도 많아지고, 주식에대한 시각도 많이 변한 것 같습니다.

(주식을 하는 연령대도 엄청다양하고, 주위를 봐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분들도 많은것 같습니다.)

 

그래서 주식사는 법에 대해서 간단한 글을 올릴려고 합니다.

 

우선 주식을 사기(거래)를 하기위해서는 증권계좌가 필요합니다.

 

증권계좌라고 하면 흔히 말하면 은행에서 통장개설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은행 거래를 하기위해서는 통장(은행계좌)이 필요하듯이 주식을 거래하기위해서는 우선 증권계좌가

필요한것입니다. 

 

증권계좌를 신규 개설 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증권사를 직접방문하여 계좌를 개설하는 방법

(증권사를 방문하면 직원이 안내하는데로만 하면 되므로 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증권사 지점이 의외로 많지가 않아 찾기가 힘들다는게 단점입니다.)

 

▶증권사 연계은행을 방문하여 계좌를 개설하는 방법

증권사와 연계되어 있는 은행이 생각보다 꽤 많이 있습니다.

(은행은 주위에 많고, 직원이 안내하는데로만 하면 되기때문에 편하다. 그러나 증권사 직원이 아니므로 주식에 관한 질문에 대응이 

 

 

저는 이방법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처음 증권계좌를 개설할다 KB은행을 방문해서 키움증권 개좌를 개설했습니다.

 

▶비대면으로 증권개좌를 개설하는 방법

비대면으로 하는 방법은 컴퓨터(PC)나 스마트폰(모바일)으로 아무대서나 본인인증절차만 거치면 계좌개설을 할수있다. (비대면도 주말에는 개좌개설이 본인인증 확인때문에 승인이 안되는것 같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엄청 편리 하지만, 반대인 경우라면 혼자서 해야 하므로 그냥

은행에 가는것이 속편할수 있다.

 

 

이제 증권계좌를 개설하였다면, 계좌에다가 주식거래를 할 자금(돈)을 넣어야된다.

 

그다음은 구글플레이에 들어가서  주식거래용 어플(키움,신한,삼성,NH,KB,나무 등..._)을 스마트폰에 설치한다.

 

저는 키움증권을 사용해서 키움증권 모바일 어플인 영웅문S 기준으로 적어보겠습니다.

키움증권 영웅문S

 

 

증권거래 어플을 설치하고 나면, 주식거래하는 것은 매우간단하다.

 

어플을 설치하고 주식을 사고.팔고 할려면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야한다.

 

공인인증서는 은행용 공인인증서가 아닌 증권/보험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 발급은 증권거래어플 공인인증센터에 들어가면 인증서발급이 가능합니다.

 

인증서가격은 은행용은 무료지만 증권/보험용 공인인증서는 4400원이 듭니다.

 

그리고 은행공인인증서와 마찬가지로 1년마다 갱신을 해야됩니다.

 

이제 증권거래 어플에 로그인을 했다면, 원하는 종목을 선택하면 사고싶은 가격,수량 을 선택하고, 매수를 하면 된다.

 

요즘 삼성전자가 엄청나게 오르고 있는데요.... 

 

예를들어 삼성전자 종목으로 보겠습니다.

 

 

주식매수방법

이렇게 원하는 종목이선택을하면 아래 주문 버튼을 누르면 우측화면과 같은 매수할수 있는 창이나옵니다.

 

종류는 보통,시장가,조건부지정가......등 많은 옵션이 있는데, 저같은 주린(초보) 들은 보통으로 거래를 하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보통은 원하는 가격이 도달하였을시 거래가 되는것이고, 시장가는 현재 거래되고있는 가격으로 무조건 거래가되기 때문에 폭등시 잘못누르면 원하는 가격보다 상당히 높게 사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수량은 계좌에 들어있는 자금을 확인하고, 계산하여 얼마나 살것인지를 생각하여 수량을 직접 입력을 하거나, 아니면 수량옆에 100%,90%,80%..............등을 선택 하면 계좌에 예수금을 자동으로 계산하여, 살수있는 수량을 계산해 줍니다.

 

가격하고 수량을 입력했다면 현금매수 버튼을 누르면 매수가 신청됩니다.

 

주문가격이 현재가격보다 높게 입력을 하였다면 매도수량이 거래 수량만큼 되면, 바로거래가 체결이 될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원하는 가격이 도달하였을때 거래가 체결이 됩니다.

 

이상으로 주식사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