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일 전부터 갑자기 주행하다가 정차를 하면 한번씩 차가 부르르 떨기 시작했습니다.
너무 심하게 떨어 서 마치 시동이 꺼질것 같은 느낌까지 들어서 운전을 하는게 겁이 날정도 였습니다.
그래서 회사 근처 자동차 정비소(파란손)에 들러서 점검을 받았는데...........
별이상이 없다는 말과 에러코드도 뜨지 않아서 원인 분석이 힘들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곤, 증상이 나타날때 오거나 아님 종합정비소로 가보라는 것 이었습니다.
차가 lpg 라서 lpg 전문 코너가 있는 정비소로 가는 것을 추천 하였습니다.
그래서 힘들게 시간을 내서 종합 정비소를 방문하였는데, 차가 약간 떨리긴한데, 심한 떨림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에러코드도 뜨지않아서 원인 파악이 되지않아 수리하기가 어렵다고 하였습니다.
그래도 어렵게 시간내서 방문한 터라 10만키로 타는동안 lpg 연료 필터를 한번도 교체 한적이 없어서 연료 필터를 교환 했습니다.
연료필터는 5만키로 정도에 교체를 하는게 좋다고 하는데, 크게 문제가 없어서 잊어버리고 있었습니다.
(LPG연료 필터를 장기간 교체하지 않으면 연료펌프에 문제가 발생할수 있다고 하는데, 연료펌프는 문제가 발생했을시에 수리비용이 많이 나온다고 합니다.)
YF소나타 LPG연료필터는 위사진처럼 차량 하부에 달려 있습니다.
교체시 정비기사님이 오랫동안 교체를 안하면 연결부가 탈거시 파손될수 있는데, 혹여나 파손되면 바닥에 깔린 호스를 갈아야 될수도 있다고 하였습니다.
(호스갈아야되면 수리비용도 추가되고 일도 많아 진다고 미리 먼저 말하시는 것이였습니다. ㅡㅡ;; )
그래도 제차는 연결부위가 잘 풀려서 다행이였습니다.
비용은 부과세 포함하여 82,000원 들었습니다.
그렇게 연료필터를 교환하고 몇일 2~3일 동안 떨림 현상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몇일 후 퇴근길에 떨림이 시작되더니, 떨림이 멈추지 않고 계속 심하게 떨리면서 높은 경사길에 올라 갈때에는 엑세레터를 밟으면 시동이 마치 꺼질듯이 떨림이 일어나면서 언덕길을 올라가기가 힘들 정도였습니다.
어렵게 집에 도착해서 다음날 아침에 출근하면 회사근처에 다시 점검을 받을려고 아침에 시동을 켯는데, 아니나 다를까 진동이 심하게 일어 났습니다.
그렇게 또 불안한 마음으로 힘들게 차를 끌고 회사에 도착을해서 바로 근처 정비소(파란손)에 차량정검 신청을 했습니다.
예약된 차량들이 많아서 바로 점검받기는 힘들거라고 말하셨지만, 차량 이동시 상태를 보시곤 많이 떨려서 인지 바로 확인을 해주셨습니다.
그렇게 엔진 커버를 탈거 하고 테블릿에 에러코드를 확인 할려고 차량과 연결 하였는데, 에러코드는 또 뜨지않고 점화코일 연결된 볼트를 풀고 나니 차량 떨림이 또 사라졌습니다.
정비사님은 현상이 또 나타나지 않으니, 정확한 원인을 찾기가 힘들다고 말했습니다.
몇 년전 휴가때 운행키로수가 5만 키로 정도 시점에 이렇게 비슷한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서 토요일날 급하게 타지의 정비소를 수소문해서 이그니션(점화)코일과 점화플러그를 모조리 교환한 적이있었습니다.
그리곤 10만 키로 탈때 까지 아무이상이 없었는데, 도대체 5만 키로 마다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인지 도데체 알수가 없습니다.
시동도 잘켜지고 차량이 안떨릴때는 출력도 괜찮은 편이고 베터리도 괜찮아 보이고, 도데체 알수가 없어서, 정비사님은 그냥 몇일 더 타보라고 하셨지만, 점화 플러그하고 점화코일을 그냥 다 교체해 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
정비사님도 확률적으로 점화 계통일 가능성이 매우 높지만 그래도 에러코드나 확신할만한 사항 없어서, 교체를 권하진 않으셨지만 저로선 도저히 찝찝해서 탈수가 없어서 교체를 결정했습니다.
점화코일 4개 및 점화플러그 4개 교체 비용은 회사근처 파란손에서 세금포함 155,760원에 교체 하였습니다.
교체를 하고 그렇게 10일 정도 지났는데 현재는 심한 떨림은 아직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자동차 떨림은 흔히 엔진 부조 현상이라고 하는데, 일부 정비하시는 분들은 찐빠가 난다는 표현도 하셨습니다.
자동차 떨림 (부조현상) 이 나타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하다고 합니다.
자동차 떨림의 원인의 전부는 아니지만 그래도 대표적인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다.
-점화계통 (점화플러그,점화코일) 문제: 노후화나 파손 문제로 떨림이 생길수 있다고함.
-ISC모터 문제: 자동차가 공회전시 엔진 회전수(RPM)을 유지시켜주는 장치인데, 카본이 많이 쌓이면 엔진떨림이 발생할수 있다고 함.
-산소센서의 문제 : 산소센서에서 공기량을 제대로 조절하진 못하면 방생할수 있다고함.
-맴센서의 문제: 맵센서가 적정 전압을 유지하지 못하면 엔진출력이 떨어지면서 발생할수 있다고함.
이상으로 자동차떨림(엔진 부조) 현상에 대한 경험담 이였습니다.
차량 미리 점검 하시고 안전운전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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